‘아인슈타인의 아내로만 남아’…차별 받고 역사에서 가려진 여성 위인 7

‘아인슈타인의 아내로만 남아’…차별 받고 역사에서 가려진 여성 위인 7

밀레바 마리치

밀레바는 아인슈타인과 상대성이론, 광양자이론, 물리학 논문 3편 등을 함께 작업한 과학자였으나 남편인 아인슈타인이 홀로 명성과 업적을 독차지하여 역사에 아인슈타인의 부인으로만 남겨졌다.

여성으로 입학이 힘들었던 유럽에서 1896년에 Matura 시험을 통과해 스위스의 취리히 대학교에 입학,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에서 중등과정 수학과 물리학을 가르치기 위한 공부를 하던 중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과 같은 그룹에 속했다. 

에이다 러브레이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안한 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이다.

그는 찰스배비지가 만든 차분 기관을 설명할 목적으로 베르누이 수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었는데, 이를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평가하고 있다. 

리제 마이트너

원자탄과 원자력 발전의 기본원리를 밝혀낸 핵물리학자이다.

공동연구자인 오토한과 함께 역대 최다 추천 노벨상 후보 과학자의 자리에 올랐으나 1944년 노벨 화학상은 오토한만 단독으로 수상했다. 그 후에도 한은 마이트너의 기여를 악의적으로 축소하여 차별논란이 일었다.

우젠 슝

핵물리학 분야에 지대한 업적을 남긴 실험물리학자이다. 노벨 물리학상 후보에 올랐으나 차별로 인해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공을 세운 우젠 슝(wu jian xiong)만 노벨상을 받지 못했다. 

후에 첫 ‘울프상’ 수상자가 되었고 공로를 인정받아 아시아의 마리퀴리로 불리고 있다.

해리엇 비처 스토

19세기 미국에서 성서 다음으로 많이 팔린 것으로 알려진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쓴 작가이다. 

미국 노예 제도의 잔학상을 폭로해 미국 북부에서 노예제 폐지론에 불을 붙였다. 

로잘린드 프랭클린

DNA 이중나선 구조 규명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인물이다. 모리스월킨스가 로잘린드의 연구자료를 제임스왓슨에게 몰래 제공하여 노벨상을 공동수상했다.

그러나 로잘린드는 이미 병사하여 노벨상을 공동수상할 수 없었다. 이런 연유로 ‘DNA의 다크레이디’로 불린다. 

나이팅게일

위생적인 환경에서 병질환 이환률과 사망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것을 세계최초로 연구하고 발표했다.

천재적인 통계학자이자 간호사이며 공공보건, 공공위생 분야에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여성 최초로 영국 왕실로부터 최고 훈장을 받았다.

│ 관련 인기글

할리우드 배우와 천재 과학자 사이, ‘헤디 라마르’

  • facebook
  • twitter
  • kakao